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백링크입니다. 백링크는 자신의 웹사이트나 페이지가 매우 가치 있다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증명해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쉽게도 일반 개인이 백링크를 의도적으로 거는 것은 실현 블가능할 정도의 작업입니다. 특히 쇼핑몰이나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포스팅을 하는 블로거라면 더더욱 그러합니다. 

 

확실하지만 내 손에만 잡히지 않는 것 같은 백링크 작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백링크 늘리는 방법에 대해

  1. 구글 상위 노출에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2. 개인이 실현하기 어렵다
  3. 백링크 유료 서비스의 효과
  4. DR, DA 지수에 너무 큰 의미를 두지 마라
  5. 현실적인 백링크 작업
  6. 포스팅이 더 중요하다.

 

1. 구글 상위 노출에 확실한 방법

백링크는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할 정도로 페이지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내가 글을 열심히 포스팅을 했는데 내용이 너무 좋아서 다른 사이트나 커뮤니티에서 나의 글의 링크를 거는 겁니다. 왜 걸었을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내용이 너무 좋아서입니다. 구글 알고리즘이 와서 보는 관점은 구글의 편협한 시각일 수 있지만 이런 백링크는 객관적인 가치를 평가해 줍니다. 

  • 문제는 백링크를 늘리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우리 티스토리는 대부분 브랜딩이 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공공기관도 아닙니다. 그러니깐 아무도 가져가지 않습니다.
  • 또한 최근에 백링크 프로그램으로 인해서 자연스럽지 않은 방식으로 백링크를 하는 경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백링크가 있다는 자체만으로는 구글 상위노출이 불가능하며 구글 로직의 평가에 통과해야 합니다.

 

2. 개인이 실현하기 어렵다.

개인이 백링크를 거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형 커뮤니티나 다른 블로그들의 댓글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남기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홍보이기 때문에 당연히 해당 웹사이트의 소유주로부터 삭제를 당하거나 제재를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치 없는  스팸성으로 뿌려진 경우에는 그 링크를 통해 유입 자체가 없기 때문에 효과가 없고 오히려 역효과가 나게 됩니다. 

  • 품질: 백링크의 경우는 단지 갯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질이 매우 중요합니다. 질이 나뿐 사이트에 자신의 백링크가 걸려있거나 유입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당연리 합리적이지 아니라 다른 의도로 인해서 링크가 달린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페이지 점수가 떨어지며 구글 노출은 하락하게 됩니다. 

 

3. 백링크 유료 서비스의 효과

백링크를 비용을 받고 실현해주는 업체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문제는 백링크는 매우 장기적이 방식입니다. 때문에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서 2~3개월 안에 바로 체감하는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물론 기다리면 되는 거니깐 괜찮다라고 하실 수 있지만 구글 상위 노출의 경우에는 백링크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요소들이 관련이 되어 있기 때문에 노출이 안되도 다른 이유때문에 안되었다고 할 것이고 노출이 되면 자신들의 백링크 작업 때문에 되었다고 할 것입니다. 

  • 속임수: 모든 백링크 업체가 동일하지는 않겠지만 어떤 업체들은 백링크에 대한 개념 조차 없는 블로거들을 상대로 속이는 수준의 일을 하기도 합니다. 매우 수준이 떨어지는 웹페이지들을 수천 수많게 만든 다음에 그 페이지 않에대가 링크를 걸어주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으로 거는 것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수천 수만개의 백링크가 걸리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질 나뿐 링크는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가 됩니다. 

 

4. DR, DA 지수에 너무 큰 의미를 두지마라

백링크를 검색하다 보면 가장 먼저 만나는 것이 DR, DA 입니다. DA100이라는 수치의 도메인으부터 백링크르 받으면 금방이라도 구글 상위노출을 할 것처럼 생각이 들어서 찾아다니게 됩니다. 많이 찾으셨나요? 그럼 이럼 느낌이 드셨을 것입니다. 그런 사이트들은 대부분 우리가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사이트들입니다. 청와대, 홈택스, 네이버, 구글, 다음, 애플 등등 말이죠. 네 수치를 봐도 그만 안봐도 그만입니다. 그냥 유명한 사이트는 다 DA나 DR 점수가 다릅니다. 

  • 그런데 DA, DR은 누가 정한 기준일까요? 구글에서 정한 기준이 아닙니다. 그냥 매우 유명한 업체에서 자신드의 시스탬으로 점수화 시키고 명칭을 한 것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네이버에 블로그 차트 같은 곳입니다. 매우 유명하고 공신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많은 고수 반열의 네이버 블로거들은 블로그차트의 수치는 보지도 않습니다. 그냥 블로그차트도 자신들의 상품을 팔기 위한 사이트에 불과합니다.
  • 블로그 차트에 영향을 받는 블로거들은 이제 막 시작한 네이버 블로거나 일 방문자수 5000면 이하의 네이버 블로그들입니다. 아셨죠? DA, DR 점수가 높은건 좋은 건 맞지만 그런 사이트들은 어디 생각도 못한 그런 곳도 아니고, 그 수치는 구글에서 정한 곳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 더 큰 문제는 그런 수치가 높은 사이트를 찾았더라도 백링크를 달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홈택스에서 내 블로그를 링크를 걸어서 국민들에게 "여러분 저희 사이트 공무원이 작성한 것보다 더 잘 정리가 된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으니 여기 참고하세요" 라고 할까요? 절대 그럴 리가 없습니다. 

 

5. 현실적인 백링크 작업 (비추천)

그나마 할 수 있는 백링크 작업은 네이버 블로그와 google maps 작업입니다.

  • 네이버 백링크 : 바로 이해하시겠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생성하시고 그 블로그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링크를 거는 것입니다. 그럼 네이버라는 곳에서 나의 개인 티스토리를 소개 하는 꼴이 되는 겁니다. 중요한건 상호 유입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의 상위 노출과 유입도 신경을 계속 써야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자체는 (애드포스트를 배제했을때) 수익 자체가 없기 때문에 단지 트래픽이나 백링크를 위해서 글을 작성해야 하는 수고를 해야합니다. 
    • 또한 백링크는 단지 1단계 거치다고 해서 기하급수적으로 효가가 나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또 네이버 블로그를 걸고 그곳에 티스토리를 걸고 이렇게 거미줄처럼 확대 시켜야 합니다. 그러려면 네이버 아이디가 여러개 있어야 겠죠? 네이버는 정식으로는 명의당 3개의 아이디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백링크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비실명 네이버 아이디를 많이 생성해야 합니다. 하실 마음이 드시나요?
  • Google maps : 구글 자체가 소위 DA지수가 최고치이기 때문에 나온 방법입니다. 구글 맵에는 개인의 지도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신이 여행을 가거나 특별한 목적으로 맵을 만들 수 가 있는 것이죠. 핀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핀을 꼽을때 그곳에 이름을 적고 내용을 만들 수 있는데요 그곳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넣는 것입니다. 이렇게 백링크를 하는 것이죠. 이 작업은 수천 수만개를 할 수 있습니다. 끈기와 노력만 있다면 말이죠. 

 

6. 포스팅이 정답

이렇게 길게 이야기 하고 결국에는 다시 포스팅으로 돌아옵니다. 바로 위에까지의 내용을 통해서 백링크 작업의 가능성을 보셨나요? 그렇다면 아직도 기존에 인터넷이나 백링크 업체 광고를 통해서 퍼진 블로그 내용들에 영향을 받고 계신 것입니다. 이런 작업을 하면서 블로그 포스팅을 같이 하는건 정상이 아닙니다. 블로거는 글을 쓰고 유튜버는 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이런 일까지 하려면 블로거가 아니라 백링크 업체를 하셔야 합니다. 바로 위에서 보여주는 아마추어들이 할 수 있는 방식 조차도 엄청난 정신적 신체적 소모가 일어납니다. 

  • 또한 이런 의도적인 백링크 작업은 구글에서 매우 심각하게 보는 작업입니다. 자신들의 구글 로직의 신뢰도를 무너뜨리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구글맵에 백링크를 거는 방식의 경우에도 이미 효과가 미비해진 시점입니다. 
  • 추가로 백링크는 실제로 정확하게 체감하기 까지는 매우 긴 기간이 소요가 되기 때문에 그 오랜 기간동안 백링크 작업에 열을 쏟는다면 당연히 가치 있는 포스팅을 발행하는 것은 뒷전으로 미뤄지게 됩니다. 
  • 정답은 구글이 원하는 가치잇는 포스팅을 하십시오. 실제로 오랜 기간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를 운영해 오신 분들은 공감하실 것입니다. 자신의 글의 링크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다른 곳에 백링크가 걸려 있다는 걸 말입니다. 가치 있는 글을 쓰게 되면 의도적으로 백링크 작업을 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링크가 퍼지게 됩니다. 

 

거시적이 입장에서 말씀드렸지만 포스팅을 쓰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 때문에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백링크에 열을 올리고 있으시다면 가치 있는 포스팅과 정상적인 확산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고 단지 소문 때문에 힘빼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