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우리 같은 개인이 직접 구글의 담당자를 만나서 내가 광고를 해 줄 테니 광고를 주세요라고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중간에 시스템을 통해서 광고를 받아 올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누군가 광고 마케팅을 하기에 적합한지 테스트를 하고 그에 대한 수익이 얼마나 발생하고 어떻게 지급이 되었는지를 관리합니다. 이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광고주 - 구글 애즈 (Google Ads)

  광고주들은 구글 애드센스가 아니라 구글 애즈에 광고를 냅니다. 그럼 구글 애즈에서는 광고주들에게 광고에 사용할 비용을 입찰하라고 하고 구글에서는 이 광고비용을 헛으로 사용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열심히 일하겠다고 약속합니다. 그리고 성과를 보여주면서 광고비를 계속 올립니다. 그 성과라는 게 우리들의 블로그에 광고를 적절히 다는 것입니다. 

  • 광고주는 Google Ads에 광고를 맡긴다

 

블로거 -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블로거나 유튜버들은 광고를 내는 사람이 아니고 광고를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와 거래합니다. 구글 애즈에서 광고주들에게 받은 광고를 애드센스를 통해서 블로거나 유튜버 같은 크리에이터들에게 공급을 합니다. 그리고 혹시 광고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부정클릭이나 무효 클릭에 대한 감시를 합니다. 수익이 발생하면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을 지급합니다. 

  • 크리에이터는 Google Adsense를 통해 광고를 받는다

 

애드센스 승인

  위에 잠깐 언급했다시피 애드센스 광고는 아무에게나 달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광고주들에게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가치 있는 글을 쓰고, 트래픽이 충분히 나오는 블로그나 유튜브에 좋은 광고가 붙습니다. 그리고 광고 단가도 올라가게 됩니다. 애드센스에서는 언제나 광고주들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면 때문에 글의 내용에 맞는 문맥광고를 매칭 시키기 위해서 노력을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 과정은 매우 까다로우면 저 이사양잡스처럼 고인물이 아닌 이상 6개월에서 1년 가까이 걸리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 중에 대부분이 포기를 합니다. 

  승인은 각 블로그당 받아야 하며 2차 도메인과 하위도메인이라는 개념이 있지만 장단점이 있으므로 자세히 다룬 포스팅과 유튜브 영상을 참조해 주세요

  • 애드센스 승인에 걸리는 기간 : 3~6개월
  • 승인 방식 : xx.tistory.com 혹은 2차 도메인

 

구글 애드센스 승인 완료 메일

 

실제 수익 (cpc: 광고단가)

  실제 수익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나서 광고가 송출되면서 부터 발생을 합니다. 각 광고에는 광고 단가라는 것이 정해지며 일률적이지 않습니다. 같은 광고라 하더라도 방문하는 사용자가 이전에 어떤 사이트에서 어떤 것을 검색하다가 왔는지 혹은, 얼마나 체류를 했는지, 그리고 실제 페이지의 가치에 따라서 광고 단가는 변동이 있습니다.

광고 단가가 올라가는 단편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트래픽이 많은 경우
  2. 페이지에 체류시간이 긴 경우
  3. 광고 클릭후 후속 행동이 있는 경우
  4. 이전에 하던 Seaching 내용과 내 페이지에서의 광고 내용이 일치한 경우

 

1차 수익구조

  가장 수익이 나기 좋은 곳은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개설해서 다음 최적화라는 걸 한 다음에 다음 이슈 글들에서 노출을 하는 것입니다. 일단 다음 최적화라는 단계가 매우 쉬우며, 최적화 이후에는 다음 검색 결과로 1등을 하는 것도 매우 쉽습니다. 최근에 티스토리를 개설했다면 매일 15개의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15개의 글로 하루 50~100달러의 수익을 냅니다. 경험이 없는 경우, 그러니깐 처음 시작하실 때에는 15개의 글로 1~3달러 정도면 만족하셔야 합니다. 

  1. 애드센스 승인
  2. 다음 최적화
  3. 이슈 or 실검 글 작성
  4. 1~3 혹은 50~100달러 수익

 

2차 수익구조

  다음에서 이른 최적화라는 것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저품질, 펍벤이라는 형태로 내 글이 통째로 사라지게 됩니다. 그럼 다른 검색엔진을 노려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google, naver, zum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 네이버는 배타적이고 zum은 검색량이 적고 구글은 매우 진입이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블로거들의 최종 목표는 구글입니다. 이사 양 잡스 역시 블로그와 유튜브에서 구글을 목표로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 최종 목표는 Google 노출

 

애드센스 수익 지급

  먼저 10달러의 수익이 들어오면 핀 번호라는 것을 요청하게 됩니다. 실제 우편으로 이것이 도착하면 핀번호를 입력할 수 있고 지급은 100달러 이상인 경우에 가능합니다. 지급은 미국에서 바로 한국으로 달러로 오고 외환으로 받든 지 바로 원화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10달러 달성 → 핀번호 수령 → 100달러 초과 → 지급신청

 

은행 선택

  은행의 경우 애드센스 유경험자들의 90%는 SC제일은행이라는 곳을 이용합니다. 300달러 이상인 경우에 수수료가 비례해서 올라가지 않고 고정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300달러 미만인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비싸다고 느껴져서 이용하기를 꺼릴 수 있지만 애드센스 수익이 300달러를 넘는 것은 매우 일상적이기 때문에 SC제일은행을 추천합니다. 

  다음으로는 카카오 뱅크입니다. 적은 금액에서 수수료가 저렴하며 입금 시간이 빠르고 사용이 용이합니다. 월 1,000 달러 이상 하시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SC 제일은행 : 지급 속도가 느린편 (지점마다 다름)
  • 카카오뱅크 : 300달러 이하 수수력 적음 , 지급 속도가 빠름, 사용법 용이

 

수익의 중심

수익의 중심은 트래픽입니다. 물론 광고 단가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트래픽이 어느 정도 있은 다음부터 걱정할 이야기입니다. 때문에 초반에는 트래픽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그 노력은 포스팅을 의미합니다. 몸이 망가지지 않을 정도로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 트래픽은 자연스레 따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